요리/밑반찬

[펀글] 아이 입맛 사로잡을 7가지 저장반찬

파랑새95 2014. 2. 20. 14:35

번 만들어두면 김치 못지않게 오래 먹을 수 있는 저장반찬. 우리 아이 입맛 사로잡을 7가지 저장반찬을 제안한다. 밥 한 그릇 뚝딱 비우는 밥도둑 저장반찬 레시피.


비트양배추피클


재료: 양배추 ¼통, 비트 ½개, 단촛물(물 1½컵, 식초·설탕 150g씩, 피클링스파이스 ½큰술, 월계수잎·굵은소금 약간씩)


how to cook

1. 양배추는 사방 2×2cm 크기로 썬다.

2. 비트는 껍질을 벗기고 1×3cm 크기, 1cm 두께로 썬다.

3. 냄비에 식초를 제외한 단촛물 재료를 넣고 팔팔 끓이다가 식초를 넣는다.

4. 소독한 병에 양배추와 비트를 넣고 끓인 단촛물을 부어 상온에 2~3일 둔 뒤에 냉장 보관한다.

Tip 재료에 뜨거운 단촛물을 붓고 식기 전에 병뚜껑을 닫는다. 식초는 오래 끓이면 신맛이 약해지고 단맛이 강해지므로 물, 설탕, 소금을 넣고 끓이다가 마지막에 넣을 것.


곶감장아찌

재료: 곶감 5개, 고추장 1큰술, 간장 ¼작은술, 올리고당 ½큰술, 통깨 약간

how to cook

1. 곶감은 꼭지를 떼고 넓게 펼쳐 씨를 제거한 뒤 한입 크기로 썬다.

2. 볼에 양념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3. 여기에 곶감을 넣고 고루 버무린 뒤 병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Tip 반건조 곶감으로 장아찌를 담그면 수분이 많아 곶감 모양이 풀어지므로 말린 곶감을 사용할 것. 딱딱한 곶감은 올리고당 대신 매실액을 넣으면 한결 부드러워진다.

된장깻잎지


재료 깻잎 20장, 된장 2큰술, 유자청·멸치다시마국물 1큰술씩


how to cook

1. 깻잎은 깨끗이 씻어 체에 물기를 뺀다.

2. 볼에 양념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3. ②를 깻잎에 골고루 바르고 차곡차곡 병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Tip 유자청 대신 매실청이나 꿀, 올리고당을 넣어도 좋다.


버섯양파피클

재료: 새송이버섯 200g, 양파 ½개, 다시마국물 ½컵, 식초·간장 ¼컵씩, 매실청 2큰술

how to cook

1. 새송이버섯은 깨끗이 씻어 가닥가닥 분리하고,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한입 크기로 썬다.

2. 냄비에 다시마국물과 간장, 매실청을 넣고 팔팔 끓이다가 식초를 넣는다.

3. 소독한 병에 새송이버섯, 양파, ②를 넣고 반나절 정도 상온에 두었다가 냉장 보관한다.

김장아찌


재료: 김 20장, 실 적당량, 간장·올리고당 ¼컵씩, 청주 1큰술, 국물(물 1컵, 국물멸치 5g, 다시마 1장, 마른 새우 3g, 마늘 2쪽, 양파 ¼개)


how to cook

1. 김은 8등분해 한 번 먹을 양만큼 실로 묶는다.

2. 냄비에 국물 재료를 넣고 끓인 뒤 체에 걸러 국물만 냄비에 다시 붓는다.

3. ②에 간장, 올리고당, 청주를 넣고 졸인 뒤 식힌다.

4. 김 묶음을 ③에 담가 적신 다음 병에 차곡차곡 담아 냉장 보관한다.

Tip 김은 김밥용 김처럼 조직이 촘촘한 것으로 고를 것. 조직이 촘촘하지 않은 구이용 김은 시간이 지나면 퍼지게 된다.


사과고구마깍두기

재료: 사과·고구마 ½개씩, 쪽파 3줄기, 소금 약간, 양념(찹쌀풀 ¼컵, 매실청 ½큰술, 고춧가루 ⅓큰술, 액젓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소금 약간)

how to cook

1. 사과와 고구마는 사방 1×1cm 크기로 썰고, 쪽파는 1cm 길이로 썬다.

2. 고구마는 연한 소금물에 30분 정도 절인 뒤 물기를 뺀다.

3. 뜨거운 찹쌀풀에 고춧가루를 넣어 섞고 30분 정도 불린다.

4. ③이 식으면 나머지 양념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5. 손질한 재료와 양념을 한데 버무린 뒤 병에 담아 하루 정도 상온에 두었다가 냉장 보관한다.

Tip 고구마를 소금물에 절이면 전분도 빠지고 간이 적당히 밴다. 찹쌀풀이 다 식은 뒤 버무려야 재료가 무르지 않는다.

파프리카 물김치


재료: 색색의 파프리카 ½개씩, 무 개, 미나리 5줄기, 김칫국물(물 1컵, 찹쌀풀 컵. 굵은소금 ¼큰술, 설탕 ½큰술)



how to cook

1. 파프리카와 무는 얇게 채 썰어 굵은소금을 뿌려 30분쯤 절인다.

2. 미나리는 무와 비슷한 길이로 썰고, 김칫국물 재료를 고루 섞는다.

3. 소독한 병에 손질한 채소와 김칫국물을 넣고 반나절 정도 상온에 두었다가 냉장 보관한다.

Tip 찹쌀풀은 고운체에 내려서 넣어야 국물이 탁하지 않다.

 

기획 김은혜 기자 | 사진 이주현 | 요리 & 스타일링 김형님(ST.형님)